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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울부스터 ev, 코나(OS) ev, 볼트 ev, 니로 ev 비교

by 스스로어른이 2025. 1. 31.
  쏘울부스터 ev
2019 ~ 2021
코나(OS) ev
2018 ~ 2021
니로(DE) ev
2018 ~ 2022
볼트 ev
2017 ~ 2021
전장 4,195 4,180 4,375 4,165
전폭 1,800 1,800 1,805 1,765
윤거(전) 1,565 1,564 1,562 1,507
윤거(후) 1,575 1,575 1,572 1,516
축거 2,600 2,600 2,700 2,600
공차중량 1,695kg 1,684kg 1,755kg 1,620kg
트렁크 364L 373L 475L 405L
배터리 64kWh 64kWh 64kWh 60kWh(2017)
66kWh(2020)
주행가능거리 386km 406km 385km 383km(2017)
414km(2020)
충전속도 급속 54분 급속 54분 급속 54분 급속 1시간
비고 LED
히트펌프 옵션
LED
히트펌프 옵션
배터리 리콜로 교환 가능(일부는 처음부터 SK여서 교환X)
LED
히트펌프 옵션
HID
급속충전 겨울에 느림
그 외에도 20 정도 나온다고 함.
배터리 리콜로 교환, 보증연장

 

 

마이클에 기록된 연비를 살펴보면

현대 코나 EV 공인연비와 실연비 비교, 리얼 시승 후기 확인 - 모두의 차고

 

현대 코나 EV 공인연비와 실연비 비교, 리얼 시승 후기 확인 - 모두의 차고

전기차, 마이클 만족도 9위 : ☆4.64, 코나 EV의 마이클 실연비 3위 : 5.4km/kWh , 리얼 시승 후기 25개 : 첫 전기차 돈걱정이없네요 - 내 차의 ‘진짜 연비’가 궁금하다면? 마이클 실연비 확인! 어디에

modoo.macarong.net

코나는 5.4km/kWh

 

기아 더 뉴 니로 EV 공인연비와 실연비 비교, 리얼 시승 후기 확인 - 모두의 차고

 

기아 더 뉴 니로 EV 공인연비와 실연비 비교, 리얼 시승 후기 확인 - 모두의 차고

전기차, 마이클 만족도 10위 : ☆4.56, 더 뉴 니로 EV의 마이클 실연비 2위 : 5.7km/kWh , 리얼 시승 후기 2개 : 연비가 정말 좋습니다. 차량은 기존 니로보다 높이가 적고 트렁크도 좁아졌지만 정숙성이

modoo.macarong.net

더뉴니로EV는 5.74km/kWh

 

기아 쏘울 부스터 EV 공인연비와 실연비 비교, 리얼 시승 후기 확인 - 모두의 차고

 

기아 쏘울 부스터 EV 공인연비와 실연비 비교, 리얼 시승 후기 확인 - 모두의 차고

전기차, 마이클 만족도 4위 : ☆4.78, 쏘울 부스터 EV의 마이클 실연비 7위 : 4.7km/kWh , 리얼 시승 후기 4개 : 사운드무드조명 굿 전기차라 매우 빠르고 승차감 쾌적 - 내 차의 ‘진짜 연비’가 궁금하

modoo.macarong.net

쏘울부스터는 4.73km/kWh

 

쉐보레(GM대우) 볼트 EV 공인연비와 실연비 비교, 리얼 시승 후기 확인 - 모두의 차고

 

쉐보레(GM대우) 볼트 EV 공인연비와 실연비 비교, 리얼 시승 후기 확인 - 모두의 차고

전기차, 마이클 만족도 7위 : ☆4.67, 볼트 EV의 마이클 실연비 10위 : 4.6km/kWh , 리얼 시승 후기 31개 : 시내용으로 너무 좋음. 장거리는 글쎄 - 내 차의 ‘진짜 연비’가 궁금하다면? 마이클 실연비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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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ev는 4.59km/kWh

 

코나와 니로의 전비가 높은 이유를 모르겠지만 대략 5km/kWh 내외

 

1kWh 충전에 소요되는 비용이 천차만별이므로 대략적인 금액을 검색해보니 무공해차 통합누리집란 곳이 보인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https://ev.or.kr/nportal/evcarInfo/initEvcarChargePrice.do

 

ev.or.kr

 

환경부 급속은 1kW에 347.2원

환경부 완속도 비슷한 금액이라 제외하더라도 에버온이 현재 254원. 대략 인터넷 검색해도 200원 후반대라는 내용들이 보인다.

앞으로 더 오를 예정이라고 하고 전기차가 보급되면 당연한 수순이기도 하다.

어차피 대략적인 계산이니 급속은 347.2원, 완속은 254원에 충전이 가능하다고 가정해 보자.

1kWh로 5km를 이동할 수 있다면 급속은 1km 이동에 347.2/5원, 완속은 254/5원

급속은 1km에 69.44원 완속은 50.8원

 

올뉴모닝 TA 바이퓨얼, 이제는 바꿔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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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모닝 바이퓨얼? 출퇴근 용도와 단거리 이동에 주로 이용하기 위해 고민하고 구매했던 올뉴모닝 TA 바이퓨얼 https://auto.danawa.com/auto/?Work=model&Model=2132 올 뉴 모닝(TA) 종합정보 : 다나와 자동

allmyself.tistory.com

24년 모닝은 1km 이동에 소요되는 비용이 연료비만 약 81원.

모닝보다 전기차가 더 저렴하다.

 

1년간 1만km를 주행할 경우

  모닝 전기차 급속 전기차 완속
1만km 810,000원 694,400원 508,000원
2만km 1,620,000원 1,388,800원 1,016,000원

 

완속 충전으로 비교하면 연간 2만km 주행시 연료비에서 약 60만원 절감이 가능하다.

기타 소모품 비용을 더한다면 조금 더 차이가 발생하겠지만 모닝도 소모품 비용이 저렴한 편.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전기차의 전비는 낮아지고, 내연기관은 연비가 높아지게된다.

 

제조사에서 알려주는 도심 전비는 마이클보다 높은 6.5km/kWh 정도로 나오는데 1km만 더 나온다고 하더라도 20% 높게된다.

약 20%를 절감한다면 전기차 완속으로 2만km 주행하면 약 80만원으로 절반수준.

 

그렇다고 하더라도 차량가격이 1천-2천 정도는 더 지불해야하니 이 차이는 약 10년 정도 운행하면 메꿔지겠다.

기타 정비비용을 감안하면 차이는 더 줄어들테고

조금 더 큰 차량이니 여기서 얻는 이득도 있을테고

 

다만 중고차 구매할 경우의 가격이니 어떻게 좋은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는지는 또 다른 고민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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