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모닝 스마트 트림은 정말 아무 옵션도 없어요.
햇빛가리개를 내려도 민무늬. 화장거울이라던가 전구라던가 혹은 카드 수납이라던가 아무것도 없어요.
사이드미러도 손으로 수동 조절해야하고, 룸미러도 눈부심 방지를 위해 꺽어서 쓰는 기능 따위는 없어요.
최신(?) 편의 사양은 1열 전동 유리.
여튼 당연히 후방카메라나 센서 따위는 없기에 후방센서를 장착해 보기로 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데랙 8~10달러인가를 주고 샀던것 같은데 정확한걸 찾지 못하겠네요.
센서 4개에 모니터가 포함된 상품을 구매했어요. 홀쇼도 하나 같이 보내주더군요.
장착 전에 12v 전원을 인가하고, 센서와 모니터를 연결하여 모두 정상 작동하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모두 장착 했는데 불량이라면... 특히 중국에서 구매한건데!!
일단 트렁크를 열고 후미등을 제거 했어요. 그리고 트렁크 내부 내장재를 살짝 뜯으니 내부에 꽤 공간이 있길래 기기는 요기에 설치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기기 본체는 대충 자리잡아두고 후미등 쪽으로 센서 4개의 배선을 뽑아냈어요. 본체에는 센서 4개와 모니터가 연결되고, 전원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후진시에만 전원을 인가해주면 동작하는 형태의 제품이라 후진등 쪽의 전원을 따서 연결했어요.
범퍼는 같이 제공된 홀쇼를 이용하여 대충 눈짐작으로 구멍 4개를!!
2개만 뚫어서 쓸까하다가 4개를 모두 뚫었습니다.
요건 모니터. 거리가 수치로 표시되고, 소리도 납니다. 사실 소리만 듣게 되네요. 조금 더 왼쪽으로 붙일걸.
차량과 같은 색상의 센서가 없어서 흰색과 은색 중에서 고민하다가 흰색으로 했는데,아예 검정으로 해버릴까? 하는 생각도 잠시 했었죠. 길가다가 검정으로 하신 분걸 보고 흰색으로 마음 고쳤어요.
모든 작업을 마치고 옆에 주차된 차량을 보니 사뭇 다르네요........
이렇게 제 모닝은 후방센서가 생겼습니다.